티스토리 뷰
목차
전 세계적인 정치 이벤트, 미국 대선이 오는 11월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미국 대선은 미국의 예순 번째 대통령 선거이며 47번째 대통령을 뽑는 선거입니다. 미국의 대통령 선거는 절차나 방식이 여타의 국가들과 사뭇 다릅니다. 최첨단을 달리는 미국이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지 않았던 시대에 정립된 선거제도를 아직도 고수하는 모습이 이채롭습니다. 같이 확인하시죠.
2024년 미국 대선 날짜
1792년 제정된 연방법에 따라 4년 주기로 실시됩니다. 미국 대선은 11월 첫 번째 월요일 하루 뒤인 화요일을 선거일로 정합니다. 후술 하겠지만 엄밀히 말해 이 날은 대통령 선거인단을 선출하는 선거일입니다. 선거인단의 구성에 따라 대선의 판도가 이미 판가름 나기 때문에 대통령 선거일처럼 여기는 것이죠.
그래서 이번에 치르는 예순 번째 미국 대통령 선거의 날짜를 정확하게 말씀드리자면
- 대통령 선거인단 선출 투표: 2024년 11월 5일(화)
- 대통령 선출 투표: 2024년 12월 16일(월)
이렇게 나누어서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통령 선출 투표는 12월 둘째 수요일 다음 첫 월요일에 합니다. 기실 요식행위에 가깝습니다. 전국 선거인단의 표 집계와 당선자 발표는 이듬해 1월 6일에 하고, 1월 20일에 당선자가 취임해 임기를 시작합니다.
미국 대통령 선거 절차와 방식
미국은 대통령 선거를 선거인단체에 의해 치러지는 간선제로 하며, 대통령 임기를 4년 중임제(재선 가능, 최장 8년 임기)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미국 대통령 선거 방식
복식 선거로 2번의 선거를 치릅니다.
- 1차 선거:
- 선거인단을 선출하는 투표입니다. 일부 주를 제외하고 승자독식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단 한 표만 많아도 그 주에 배당된 선거인단을 독식한다는 뜻입니다.
- 선거인단은 주별로 인구비례로 배당하는데, 인구가 가장 많은 캘리포니아주의 55명에서 인구가 가장 적은 알래스카주의 3명까지 다양한 수의 선거인단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 미국 전체의 선거인단 총수는 538명으로 절반이 넘는 270명 이상의 표를 얻는 후보가 대통령이 됩니다. - 2차 선거:
- 선출된 선거인단이 대통령 선출을 위한 투표를 진행합니다.
- 선거인단은 원칙적으로 소속 정당의 후보에게 투표합니다만, 배신표를 행사하는 것도 가능은 합니다.
미국 대통령 선거 절차
- 선거인단 선출
앞서 언급한 원칙대로 선거일이 정해지며, 실질적인 대통령 선거일입니다. 미국 내에서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이 날을 미국 대선일로 간주합니다. 따라서 모든 이목이 이 날에 집중됩니다. - 대통령 선출
요식행위에 지나지 않는 날이나 변수가 전혀 없지는 않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배신표도 행사가 가능하니까요. 하지만 역사적으로 선거인단 과반을 확보하고 대통령이 되지 못한 후보는 단 한 명도 없었습니다.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 후보
며칠 전 조 바이든 현 대통령이 고령을 이유로 후보직에서 사퇴하면서 공식적인 민주당 후보는 아직 공석입니다만 현 부통령인 카멀라 해리스가 확정적입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상대 공화당 후보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입니다. 암살미수사건 이후 인기가 가파르게 치솟아 당선이 유력한 상태입니다. 덩달아 트럼프 테마주도 들썩이고 있지요. 미국 대선 관련주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에는 공화당과 민주당, 이 두 정당만 있는 것처럼 보이죠? 아닙니다. 군소정당들도 있습니다. 조금은 전근대적으로 보이는 미국의 선거제도는 이러한 소수정당들의 원내 진출, 대권 도전을 힘들게 만드는 주요 장애 요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번 2024년 미국 대선에도 다양한 후보들이 출사표를 던졌다고 합니다.
그들의 면면을 보고 싶으시다면 나무위키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